심리검사
ADHD(집중력) 검사, 투사검사, 치매검사, 지능검사, 객관적 검사, 성격검사를 통해 전문적인 진료를 합니다.

ADHD(집중력)검사
주의력결핍 과다활동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이하 ADHD)는 주의력결핍(inattention), 충동성(impulsivity), 과다활동(hyperactivity)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 초기 아동기에 발병하여 절반 이상에서 성인기까지 이행되는 만성 경과를 밟고, 여러 기능 영역에 지장을 초래하는 장애입니다.
ATA는 서울대학교에서 개발한 컴퓨터를 이용하여 실시하는 정밀 주의력검사 프로그램입니다. 지속적이고 선택적인 주의 집중과 충동 억제, 반응시간을 측정합니다
면담이나 보호자 또는 자가보고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될 경우 시행되는 ADHD 진단을 위한 면담으로 전문가와의 면담을 구조화한 확진 도구에 해당합니다.
종합주의력검사(CAT)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만4세~만 49세까지의 아동 및 청소년 그리고 성인의 주의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각기 다른 방식으로 단순주의력, 선택주의력, 지속주의력, 분할주의력, 작업기억력 등 5가지 종류의 주의력을 6가지 검사로 다양하게 살펴봅니다. 이를 통해 각 주의력의 수준을 파악할 수 있고, 주의력 결핍 여부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정량화뇌파검사(Quantitative Electroencephalography)
정량화 뇌파 분석은 뇌에서 나오는 전기적 신호를 분석하여 뇌기능 이상 여부를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기존의 뇌파 검사법은 해석하기 어렵고 숙련된 판독자의 경우라도 해석에 주관적인 요소가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전통적인 방식의 뇌파 측정은 두피에서 측정한 전기 신호로 뇌의 전기 생리적인 변화를 유추하기 어렵고 정상적인 노화로 인한 인지 기능의 변화나 소아에서 보여지는 정상적인 발달에 따른 뇌파의 변화를 질병에 의한 변화와 구분하기 어려운 단점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정량화 뇌파 분석은 각 전극에서 얻어진 아날로그 신호를 컴퓨터를 사용하여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 이를 통해 얻어진 자료를 스펙트럼 분석 등의 방법으로 처리합니다 (그림 1). 이렇게 처리한 결과를 바탕으로 뇌의 전기 생리적 변화를 평가하고 이를 통해 기분장애, ADHD, 치매, 조현병 등의 정신 질환 감별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투사검사
일반적인 심리검사에서는 환자의 의식적, 무의식적 방어가 작용하는데, 이러한 객관적 검사의 단점을 보완하고 환자의 무의식적 욕구와 분노, 갈등을 알아내고자 하는 검사입니다. 투사검사에서는 모호한 검사 자극에 대한 개인의 반응을 분석하여 수검자 자신이 인식하지 못하는 내면의 사고 과정, 사고 내용, 정서 상태, 욕구 및 충동, 갈등과 방어, 성격 특성 등을 분석하고 평가합니다.
SCT는 미완성된 언어(문장)를 제시하여 수검자로 하여금 문장의 빠진 부분을 작성하도록 하여 투사를 유도하는 검사입니다. 완성한 문장의 내용을 통해 수검자 스스로 자각하지 못한 내면의 동기, 욕구, 소망, 갈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검자에게 ‘집’, ‘나무’, ‘사람’의 주제를 순차적으로 제시하여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도록 지시한 후, 사후 질문과정을 거쳐 검사 자료를 수집합니다. 전체적인 그림의 구조 및 표현 방식, 수검자 반응의 특성, 수검 태도를 분석하여 자기 개념, 성격구조, 가족들과의 상호작용 및 관계 등을 파악합니다.
SCT는 미완성된 언어(문장)를 제시하여 수검자로 하여금 문장의 빠진 부분을 작성하도록 하여 투사를 유도하는 검사입니다. 완성한 문장의 내용을 통해 수검자 스스로 자각하지 못한 내면의 동기, 욕구, 소망, 갈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로샤 검사와 함께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투사검사입니다. 다양한 특성의 인물과 사회적 장면을 포함한 그림카드를 제시하고, 각 그림자극에 대해 수검자에게 이야기를 만들어 내도록 지시합니다. 흑백카드에 투사된 수검자의 반응내용을 분석하여 개인의 성격과 환경과의 상호관계 등을 파악합니다.
간단한 기하학적 도형이 그려져 있는 9개의 자극 카드들을 피검자에게 보여주고 그것을 피검자가 따라 그리게 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심리적 특성과 상태를 분석합니다. 기질적 장애 여부, 지각 성숙도 발달 수준, 정서 및 성격특성, 지능 수준 등을 평가합니다.

치매검사
치매는 사람이 살아가면서 노화나 질병에 의해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것인데 일상생활에 지장을 중 정도로 인지기능을 상실하거나 이상 행동을 나타내는 것을 말합니다.
치매를 조기 진단하는 선별 검사로(진단검사가 아님) 노인의 인지기능을 간단하게 평가합니다. 이 검사에서 정밀검사가 필요하다고 요구되면 치매 진단 신경인지검사로 넘어갑니다.
선별 검사에서 인지 저하가 나타나는 대상에 대해서 종합적 평가를 통해 치매를 진단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검사 결과에 대한 전문가적 해석이 필요하며, 다른 검사들의 소견과 환자의 생활기능 상태를 종합해서 치매를 진단하게 됩니다.

지능검사
인지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개인 지능검사 도구입니다.
5세~15세 아동의 인지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개인 지능검사 도구입니다. 전반적인 지적 능력(전체 IQ)과 특정 인지 영역(언어이해, 시공간, 유동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의 지표점수를 제공합니다.
15세~69세까지의 청소년과 성인의 인지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개인 지능검사 도구입니다. 전체 IQ 점수와 언어이해, 지각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에 대한 지표점수를 제공합니다.

객관적검사
나의 정서, 행동습관, 대인관계등 다양한 검사분야로 현재 심리상태를 검사합니다.
566개의 질문을 통해 우울증, 히스테리, 반사회성, 편집증, 강박증이나 정신분열증 같은 정신병리적 상태 및 개인의 성격적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가장 강력하고 널리 쓰이는 도구입니다. 청소년부터 성인까지 적용할 수 있습니다.
공황증상의 종류와 심각도를 평가하고 공황장애 진단에 이용합니다.
우울증상 평가척도(IDS-SR), Beck 우울 척도(BDI), 통합적 한국판 역학연구센터 우울 척도(CES-D), 소아 우울 척도(CDI), 노인 우울증 선별검사(GDS)
사회공포증 척도(LSAS), 사회적 회피 및 불안 척도(SADS),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척도(FNE)
Yale-Brown 강박 증상 척도(Y-BOCS), Maudsley 강박행동질문지(MOCI), Padua 질문지

성격검사
TCI는 유아, 아동, 청소년 및 성인의 기질(Temperament)와 성격(Character)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TCI는 유아, 아동, 청소년 및 성인의 기질(Temperament)와 성격(Character)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한 개인의 사고방식, 감정양식, 행동패턴, 대인관계 양상, 선호 경향 등을 폭 넓고 정교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유아, 아동, 청소년에게는 인성의 구조와 특징을 파악하는 거 외에도 이상적 발달을 돕기 위한 조언이 가능하며 마찬가지로, 성인일 경우라도 현재의 인성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인의 분석, 인성 발달의 예측, 인성 특성 중 수용할 부분과 개선할 부분을 구분하여 조언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