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클리닉

루이소체 치매

루이소체 치매는 파킨슨병과 잘 구분하지 못하고 취료 시기를 놓치기 쉬고 알츠하이머 치매 다음으로 흔합니다.

루이소체 치매는 어떤질환인가요?

비정형 파킨슨 증후군은 파킨슨병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면서 이에 더하여 추가적인 증상을 보이는 퇴행성 질환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비정형 파킨슨 증후군에는 진행 핵상 마비, 다계통 위축, 피질 기저핵 변성, 루이소체 치매 등이 포함됩니다.
파킨슨병과 루이소체 치매는 초기에는 상호 감별 진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질병 초기부터 파킨슨병 치료에 대한 반응이 없거나 미미한 경우, 파킨슨 증상의 진행이 빠른 경우, 배뇨 장애나 기립 저혈압 같은 자율신경계 증상이나 보행 실조와 같은 소뇌 증상이 이른 시기에 나타나는 경우, 낙상이 심한 경우, 치매가 초기부터 동반되는 경우에는 비정형 파킨슨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과 다른점

루이소체 치매는 ‘알파-신뉴클레인’이라는 단백질에 의해 뇌신경이 손상하는 신경 퇴행성 질환이긴 하지만, 알츠하이머병처럼 초기에 건망증이나 기억을 잃어가는 증상이 두드러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파킨슨병과 비슷하면서도 다른데요, 루이소체 치매 환자에게서도 파킨슨병의 증상이 동반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억력의 문제보다는 몸의 움직임에 주의해야 합니다. 움직임이 느려지며 걸음걸이가 나빠지는 것이 특징이지만, 파킨슨병처럼 한쪽 손을 떠는 증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루이소체 치매 진단과 치료

루이소체 치매 초기에는 기억력이 정상일 수 있지만, 치매가 진행하면서 점점 기억력이 나빠지며, 초기 루이소체 치매는 알츠하이머 치매보다도 치료 효과가 좋지만 진행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조기 진단·치료가 중요합니다.

루이소체 치매환자의 치료는


치료 목표는 이에 동반될 수 있는
여러 증상의 조절에 초점을 두고
합병증을 예방 및 관리하는 것입니다.

치료

운동을 통해 근력을 유지하고, 보행 훈련을 통해 잦은 넘어짐에 따른 외상을 예방해야 합니다. 환자가 불편감을 호소하는 배변 및 소변 장애와 기립성 저혈압 등에 대해 적절한 약물 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루이소체 치매 등 인지 기능 저하와 환각 증상이 동반된 경우에는 항콜린에스테라제 약물 및 항정신약제를 같이 사용합니다. 식이 훈련을 통해 삼킴 곤란에 따른 흡인성 폐렴을 예방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자폐스펙트럼장애,
틱장애, 품행장애
혹시,
우리 어머니가 치매이실까?

대연힐정신건강의학과의원 김신겸 부산광역시 남구 수영로 295, 503호(대연동)
사업자등록번호 : 624-93-00977 전화번호 : 051-711-9030
Copyright © daeyeonhill.co.kr All rights reserved.

문의전화
051-711-9030